본문 바로가기

피임

경구피임약, 콘돔, 미레나 등 다양한 피임법은 들어봤지만 질링은 처음 들어보시죠?

경구피임약과 콘돔처럼 접근하기 쉽고 이미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피임법들 외에도 다양한 피임법이 존재합니다. 체킷에서는 피임에 대한 여성의 다양한 선택을 위해 국내 출시 되어 있거나, 출시되었지만 판매 부진으로 인해 철수한 피임법까지 모아 전달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생소한 피임법 중 하나인 '질링'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1. 질링이란?

 

 

 

질링은 삽입형 호르몬 피임법 중 하나입니다.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된 링 형태로 매우 부드럽고 말랑말랑한 촉감으로 질 내부에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구피임약처럼 3주간 몸속에 삽입하고, 나머지 1주간은 빼는 형태로 진행되는데요. 이 질링을 착용하지 않는 1주간 월경을 하게 됩니다. 생리 첫날부터 5일째 되는 날에 질링을 삽입하고 21일간 유지 후 제거해 줍니다.

몸속에 질링이 삽입되어 있는 3주간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을 분비하여 피임 효과를 냅니다.

 

질링의 장점

IUD나 임플라논과 같이 병원에 방문하여 삽입할 필요 없이 처방만 받는다면 집에서 셀프로 넣고 뺄 수 있는 점, 또 경구피임약처럼 매일 같은 시간에 먹어야 한다는 부담 없이, 한번 넣어놓으면 3주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사용법을 준수하여 안전하게 사용할 시 피임 확률은 99%로 매우 높습니다.


✔ 질링 사용시 유의점

만약 질링을 잠시 뺐다가 24시간이 경과하지 않은 상태에서 생각난 경우 바로 미지근한 물로 세척 후 즉시 삽입 하되 콘돔과 같은 피임을 병행해야 합니다.

2. 질링 삽입법

 

✅손을 비누를 사용해서 깨끗이 씻어줍니다.
✅동그란 질 링을 납작하게 두 손가락으로 쥐어줍니다.
✅손가락을 이용해 질 속으로 깊숙이 삽입해줍니다.

✅3주 착용 후 뺄 때는 손가락을 고리로써 이용하여 질링을 밖으로 당겨주시면 됩니다.

 

* 격렬한 운동을 할 때도 질 근육이 질링을 잡고 있기 때문에 별도로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 삽입 후에는 거의 느껴지지 않는 게 특징이지만, 만약 불편하다면 잠시 뺀 후 미지근한 물로 세척 후 즉시 삽입해 주세요.
* 성관계 시 빼놓는 것도 가능하지만 되도록이면 3시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질링 부작용

 

경구피임약과 같이 호르몬작용으로 인한 피임법이기 때문에, 혈전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또 유방암, 편두통, 심장마비, 고혈압등의 문제가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유를 수유하고 있는 여성의 경우도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안전한 피임을 위해 꼭 전문의와의 상담 후 처방받아야 합니다.

 

그 외 콘돔과 같이 직접접촉을 막는 효과는 없기 때문에 성병 예방 효과가 없습니다. 일부 착용 후 적응기에 유방통증과 두통, 오심 등의 부작용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통 1~2개월 뒤에는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지속되는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4. 질링 구매가 가능한가요?

질링은 약국에서 살 수 있는 경구피임약이나 드럭스토어나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살 수 있는 콘돔과는 달리 의사를 만나 처방받은 후 구매가 가능했습니다. 현재는 구매가 불가능 한데요. 2004년 누바링이라는 이름으로 시판되었으나, 판매 부진 등의 이유로 2017년 철수했습니다.

 

하지만 누바링에 대한 세계 제약 특허가 2020년 만료가 되어 복제약이 승인된 만큼 국내에서도 저렴한 가격으로 질링이 재출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