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킷 이야기

체킷 에디터의 질미생물검사 체험기, 5가지 질 타입 중 뭐가 나왔을까요?!

안녕하세요. 여성을 위한 모든 것을 공유하는 체킷 에디터 리아입니다. 체킷에서는 3개월에 한 번씩 전 직원에게 질 미생물 검사를 제공하는 복지가 있는데요. 회사에서 주는 복지는 100% 아니 120% 뽑아 먹어야 인정이죠! 스스로의 건강을 셀프로 챙기는 즐거운 마음으로 활용하고 있답니다. 오늘은 질 미생물검사가 어떤 과정을 통해 진행되는지 자세히 알아볼게요. 똑같은 과정으로 진행되니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은 오늘 포스팅을 끝까지 봐주세요.





1. 질 미생물 검사 키트 신청하기

 

🦠질 마이크로바이옴이란?
질(vaginal)에 살고 있는 미생물들의 집합을 이야기 해요. 유익균, 유해균, 곰팡이, 바이러스 등 모든 미생물들을 말합니다. 건강한 질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은 한 종류의 유산균이 다수를 차지하는 환경이고,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유산균을 우세 유산균 이라고 불러요. 이 우세 유산균이 무엇인지에 따라 질 타입이 나뉘게 됩니다.


 

락토바실러스 이너스(Lactobacillus iners)는 누구편?

질 마이크로 바이옴은 여성의 질 건강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중 락토바실러스종은 건강한 질에서 가장 많이 검출되는 미생물이기도 한데요. 락토바실러스 크리스

chekit.tistory.com

✅ 국내 최초 질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서비스는 '체킷'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2. 질 미생물 검사 키트 도착! 

 

질 미생물 검사 키트는 이렇게 생겼어요. 궁금한 것을 참지 못하는 에디터는 받자마자 언박싱 해봤습니다.

상자를 열면 이렇게 하늘색 작은 박스가 들어있는데요.

 

 

이 박스 안에는 반송용 택배 봉투, 키트 사용법이 적힌 종이, 파라필름 2장, 구분을 위한 바코드가 들어있어요.

그 아래에는 셀프 검사용 면봉과 용기가 들어있어요. 👍 참고로 면봉은 2개가 들어있는데, 큰 면봉으로 채취하시면 돼요. 작은 면봉은 여분이니, 큰 면봉으로 검체에 실패했을 경우 사용해 주세요!

 


셀프검진은 나와있는 설명서에 나와있는 키트 사용방법 대로 그림을 보며 진행하면 되니 너무 간단했어요.

 

 

 

3. 수거부터 결과까지 자동으로

 

검진을 끝내고 검체 한 용기를 다시 박스에 담아 택배봉투에 넣어 문 앞에다 두면 제가 할 일은 끝이었답니다.  수거부터 검진결과까지 너무도 간단하게 진행되었어요.

 

체킷 질 미생물 검사의 속도

 

저는 키트를 집에서 받고, 🦠11월 2일 목요일에 수거 신청을 하고 바로 다음날인 🦠11월 3일 금요일에 수거되었다는 알림을 받았고, 그다음 날인 🦠11월 4일 토요일에 제 검체 미생물 검사가 시작되었다는 알림을 받았어요. 그다음 주 🦠11월 6일 월요일에 제 검사결과가 카카오톡으로 도착했답니다!

 

검사 결과는 이렇게 예쁜 균니버스 캐릭터들과 함께 자세히 설명되어 있었어요. 내 질 미생물 타입과 생활 습관과 문진에 따른 내 질건강은 몇 점인지 또 각각의 유산균과 유해균의 특징들까지 알 수 있었습니다! 보기도 쉽고 이해하기도 쉬워서 왜 질 건강을 지키는데 필요한 지식들을 다시 한번 머릿속에 쏙쏙 집어넣을 수 있었어요. 

 

이런 결과지는 개개인의 검체검사와 문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저랑 똑같은 결과지가 나오는 것은 아니랍니다! 우세 유산균과 질타입, 문진결과에 따라서 맞춤으로 제공돼요!

 

체킷 질 미생물 검사 맞춤 유산균 신청


이 모든 과정이 단 5일 만에 진행되었어요. 검사 결과를 보자마자 체킷이 추천해 준 질 유산균을 바로 신청했어요. 한국이 뭐든지 빠르다지만 정말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빠른 결과죠? 🦠11월 7일 단 일주일이 흐른 수요일인 오늘 제 추천 유산균까지 실물로 수령했습니다.

 

아스타르테 유산균주가 들어있는 AZO 질유산균


진짜 대한민국은 배달의 민족이라지만, 검사 시스템마저 일사천리 빛의 속도로 진행되니 놀라울 수밖에 없었어요.

 

4. 자주 묻는 질문

✅검사 결과와 유산균 추천은 어떻게 이뤄지나요?
서울대 산부인과 의료진과 100여 편 이상의 논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문진과 마이크로바이옴 테스트 결과를 종합해서 만들어져요. 유산균 또한, 결과에 맞추어 논문으로 임상 효능이 증명되었거나, 개별인정형 인정을 받은 유산균을 추천하고 있어요. 연구 결과에 맞추어 계속 발전하는 체킷이 되도록 할게요!

✅상위 몇 %는 어떻게 나온 건가요?
상위 %는 질 미생물 검사자 1,000명 이상의 검사결과 통계를 기반으로 정해지고 있어요!
질 미생물 검사와 개인 건강 문진을 통해 도출한 값과 참고 문헌에 근거한 항목별 가중치를 결합하여 점수를 계산하고 있어요. 이 점수를 체킷이 보유하고 있는 전체 이용자 데이터베이스에 대조하여 현재 나의 상태가 상위 몇 %에 해당하는지 도출한 결과예요.

✅치료 목적으로 결과를 사용해도 되나요?
미생물 검사는 진단 및 치료의 목적이 아닌, 건강 관리의 목적으로 설계되었어요. 따라서 해당 결과를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해요. 치료 및 진료가 필요하신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의료진의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려요.

✅재검사는 얼마에 한 번씩 하면 좋나요?


질 마이크로바이옴은 외부 환경은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은 검사해 주는 것이 좋아요. 현재 재검사 50% 할인쿠폰이 검사 3개월 후 발송되고 있으니, 재 검사 시 잊지 마시고 쿠폰을 활용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