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체킷 이야기

질 미생물 검사 시 미리 체크 해야 할 사항이 궁금하시다구요? 체킷에서 딱 알려드릴게요!

질 미생물 검사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생소한 용어이기도 해요. (체킷이 널리 널리 알려보려고 합니다.) 우리 몸에 미생물이 살고 있다는 것은 아는데 얘들은 그냥 균들 아니야? 박멸해야 하는 거 아냐? 혹은 있으나 마나 내 건강이랑 무슨 관계가 있나? 하는 분들도 많을 것 같아요. 오늘은 알고 있으면 좋은 미생물 이야기들도 함께 알아보고, 질 미생물 검사를 처음 받아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정확한 검사 결과를 한 번에 받기 위해서 몇 가지 체크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주의사항은 물론 키트 안에 적혀 있지만, 더블체크는 언제나 사랑입니다!





1. 미생물이란

 

우리 몸에는 셀 수 없이 많고 다양한 미생물들이 살고 있는데요. 미생물은 유익균, 유해균, 세균, 박테리아, 공생균 등을 모두 포함하는 말 입니다. 이런 미생물들이 우리 몸에서 살아가는 생태계를 마이크로바이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몸 안에 있는 마이크로 바이옴을 모두 모으면 약 2kg 정도로 사람 뇌만큼의 무게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새롭게 발견된 장기라고 불러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이런 미생물은 우리 몸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알아볼게요.

✅미생물의 역할
우리 몸의 소화를 도와주고 에너지와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우리 몸에 끊임 없이 침입하는 유해균들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이러한 미생물에 도움을 받아 생존하면서도 나이가 들어가면서 미생물의 역할도 변화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 몸은 염증성 미생물 수를 증가시키고 유익한 미생물 수를 감소시키면서 면역시스템을 약화시키는데요. 이런 식의 미생물 군집의 변화는 노화과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한 미생물 군집을 유지하고 강화하는 것이 안티에이징의 핵심이겠지요.

지금까지는 주로 대장 미생물에 초점을 맞춰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고 장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들이 출시되고 있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다른 장기(피부, 질, 구강, 폐, 근육, 위, 뇌)의 미생물들도 우리 건강과 질병, 노화과정에 크게 관여한다는 사실이 점차 알려지고 있는데요.

우리 몸에 유익한 미생물들이 더 건강하게 서식할 수 있는 생활습관등을 알고, 미생물을 통해 깊게 연관되는 장기들을 파악하면서 관련된 치료가 개발되고, 좋은 성분의 영양제를 꾸준히 복용한다면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그렇다면 먼저 내 장기에 어떤 미생물군집이 우세한 지 파악해야겠죠?

 

 

2. 질 미생물?

 

 

질은 우리 몸이 외부와 연결되는 통로의 형태로 비교적 미생물을 검체 하기 쉬운 부위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질 미생물 셀프 검사 서비스가 해외에서는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하지만 체킷에서 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질은 위치상 방광과 자궁에 매우 가까워 여성 생식기 전반에 영향을 주고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월경, 출산, 폐경으로 인해 환경의 변화가 잦은 부위인 만큼 질 미생물 군집 역시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꾸준한 관심을 갖고 관리해주어야 하는데요.

질 미생물군집은 200종 이상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젖산균이라고 알려져 있는 락토바실러스가 건강한 질에 많이 분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러한 건강한 질의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이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아 혐기성균이 우세한 질 타입으로 변화하기도 합니다.

 

질은 호르몬과, 구조적인 이유로 외부 환경에 노출되어 내부에 살고 있는 미생물들의 변화가 잦기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 셀프 검사를 통해 본인의 질 타입을 정확히 알고 필요한 맞춤 유산균을 복용해 주는 것이 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 유산균 복용 후 내 질 타입의 변화가 어떠한지 확인해 보는 것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되겠죠?



 

3. 질 미생물 검사 전 체크해야 할 사항

 

✅먼저 주문한 키트를 개봉할 때 내용물이 다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질 미생물 검사 키트, 검사 설명서, 검사 브러시(사이즈가 다른 면봉 2개), 검체 튜브, 이름표 스티커, 파라필름(검체 튜브를 밀봉하는 용도), 수거용 봉투

✅월경 중에는 검사할 수 없습니다. 월경이 끝나고 3일 이후에 검사해 주세요.

✅검사 2일 전부터는 질 마이크로바이옴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질세척, 질정, 성관계등은 피해 주세요.
✅검체 튜브 안에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면봉을 용기 내에 넣고 닫을 때 안에 있는 액체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수거 전까지 키트는 서늘한 곳 혹은 냉장보관이 좋습니다.

상온에 두셔도 결과에 큰 지장은 없지만 정확한 검사 결과 전달을 위해서 필요한 과정입니다.


🤷검사 시 면봉을 어느 정도까지 넣어야 하는지 고민되시죠?

그럴 땐 면봉을 잡은 실 때 면봉 머리에서 3~5cm 정도 되는 위치를 손으로 잡고 면봉을 잡은 위치까지 질 내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YouTube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