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10월 20일 초경의 날을 기념합니다! 초경의 날이란?

10월 20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바로 초경의 날입니다. 초경을 맞이하는 소녀들을 격려하고,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받아 들 일 수 있게 사회구성원들이 힘을 모아 독려하는 날이기도 한데요. 평균 초경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는 요즘 어린 나이에 겪는 신체적 변화에 어린 소녀들과 가족들의 걱정과 당황스러움도 많을 것 같아요. 월경에 대해 민망하고 쉬쉬할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인식하고 건강한 성의식과 여성질환 예방을 위해 체킷도 함께 해요!



 

 

 

 

 

1. 초경의 날이란?

초경의 날



매년 10월 20일로 초경을 맞이한 소녀들을 격려하고 월경에 대해 입밖으로 꺼내기 어려운 사회적 분위기의 개선에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대한 산부인과 의사회가 2010년부터 지정한 날입니다. 여성 질환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해 행사를 개최하고, 건강한 성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행사를 개최하기도 해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산부인과 교육을 통해 추상적이고 모호한 성교육을 현실적으로 바꾸면서 남성과 여성이 서로를 존중하는 분위기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2. 월경은 무엇인가요?

 

💓생리와 월경 표현의 차이는 뭔가요?
생리는 월경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단어입니다. 즉 월경이 더 정확한 표현인 것이죠. 월경은 가임기의 여성이 에스트로겐 호르몬과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자궁내막이 성장하고 임신 되지 않을 경우 자연스럽게 탈락하며 질을 통해 혈액으로 배출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아직까진 생리라는 표현이 많이 쓰이고 있으나, 약간은 어색하더라도 월경이라는 올바른 표현에 적응해나 가봐요♥

💓월경 주기와 기간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월경 주기는 월경 시작부터 월경 종료일 그리고 다음 생리 시작까지의 기간을 나타내며, 보통 21~35일의 싸이클로 개인별로 차이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초경이 시작되고 몇 개월간은 주기가 매우 불규칙한 게 일반적이에요. 아직 여성기관이 성장하고 있는 기간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성분들은 이 기간을 파악하고 준비하기 위해서, 핑크다이어리앱과 같은 월경 어플 등을 활용해서 평균 주기를 계산하곤 합니다. 초경을 막 시작한 여성분들도 주기를 기억해서 생리대를 지참하고 다닌다거나 진통제를 미리 챙기거나 하는 방향으로 활용해 보는 것이 좋겠죠?


3. 월경 용품은?



💙 일회용 월경용품: 팬티라이너, 생리대, 탐폰
팬티라이너의 경우 생리기간이 아니더라도 냉이 팬티에 묻는 것이 불편한 여성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일회용 생리대는 소형, 중형, 대형, 오버나이트와 같이 구분되어 있는데 여기서 많은 분들이 소중대라는 사이즈표시가 여성의 하의 사이즈를 의미하는 건가? 하면서 잘 못 구매하시는 경우가 있는 것 같아요. 여기서 말하는 소중대는 생리대의 크기를 말하는 거지 여성의 신체 치수를 말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탐폰은 삽입형 생리대로 어플리케이터 안에 생리혈을 흡수할 수 있는 흡수체가 있어요. 이 어플리케이터의 손잡이를 잡고 질 안으로 수월하게 밀어 넣어주고 어플리케이터 자체는 쏙 빼서 버리고 흡수체만 남겨둔 상태로 사용합니다. 보통 3~4시간에 한 번씩은 교체해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교체할 때는 흡수체에 딸린 실을 잡고 아래로 쏙 빼서 제거 후 새로운 탐폰으로 교체해 주면 됩니다.

탐폰을 사용할 때는 아주 드물지만 독성쇼크증후군(TSS)의 위험성도 있어요. 탐폰을 착용하고 있을 때 갑작스러운 고열, 설사, 어지러움증, 발진 등이 일어난다면 즉시 탐폰을 제거하고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회용 월경용품: 면생리대, 위생팬티, 생리컵


일회용 생리대의 단점을 보완한 면생리대나 위생팬티도 시중에 많이 출시되어 있는데요. 일회용 생리대의 경우 한번 쓰고 뒤처리가 편리해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있지만 생리대에 생리혈이 닿으면서 나는 냄새나 꿉꿉함의 불편함이 있어요. 위생팬티나 면생리대는 갈아입기가 불편하지만 냄새나 꿉꿉함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생리컵은 인체에 무해한 실리콘 재질의 컵모양의 질 안에 삽입해서 생리혈을 받아내는 형태로, 모아지는 생리혈을 버리고 재 활용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에요. 하지만 질 안에 제대로 삽입할 때까지 숙달이 필요하고, 초기 구매 비용이 3만원 정도이기 때문에 약간의 부담이 될 수 도 있어요.


4. 월경 기간 운동 시 알아야 하는 것

 

생리 기간 동안에 무리한 운동은 지양하는 편이 좋습니다. 산책, 스트레칭과 같이 저강도 유산소 운동이나 근육이완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 좋습니다. 생리 전 증후군(PMS)이나 복부팽만감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하지만 물구나무서기와 같이 생리혈이 역류할 수 있는 위험한 자세는 피해 주는 게 좋습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몸 컨디션을 파악하면서 무리하지 않게 운동 강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간중간 휴식과 충분한 물을 섭취하는 것은 필수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