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건강

성관계 후 자꾸만 재발 하는 방광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잊을만하면 찾아오는 방광염! 일반적으로 30~50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지만, 공부하느라 오랫동안 앉아있어야 해서 피곤한 10대 학생들 업무에 지친 20대 직장인들도 예외는 아닌데요. 방광염에 걸리는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이 결합하여 발생할 수 있지만, 오늘은 유독 성관계 후 방광염 증상이 오는 것 같다 하는 여성분들을 위해 그 원인을 알아볼게요.

 





 

1. 방광염이란?

 

 

요로감염이라고도 말하는 방광염은 내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방광염을 제 때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게 되면 인체 구조 상 방광을 타고 윗쪽으로 이어주는 요관이 있고 이 요관을 타라 신장까지 염증이 감염되게 되면 신우신염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작은 방광염 증상이라도 무시하지 말고 제 때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 이 중요합니다.

방광염은 10대부터 60대까지 폭넓은 여성층에게서 빈번히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인데요. 특히 출산시기의 여성에게 흔하게 발병하곤 합니다. 또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자주 나타나는데요. 그 이유는 해부학적 요인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방광염은 약 80% 이상이 대장균에 의해 발병하게 되는데, 그 세균이 흔하게 발견되는 항문에서 요도 입구가 가까운 편인 여성에게 더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또 임신 시 호르몬의 변화가 방광염을 촉발시키기도 합니다.

 

 

치료를 잘 받는데도 자꾸 재발 하는 질염,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산부인과 질환 1위, 국내 여성의 약 75%가 경험해 본 여성과 뗄 수 없는 흔한 질환인 질염! 질염은 환경적, 호르몬적 요인으로 인해 질 내 pH 균형이 깨지고 유해균 분포가 늘어나며 발생되는 질환

chekit.tistory.com

 

 

2. 방광염 증상 자가진단하기

 

 

✅ 갑작스럽게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늘어납니다. (하루 8번 이상)
✅ 막상 소변을 보면 매우 적은 양인 경우가 많습니다.
✅ 피가 섞여나오는 혈뇨가 있습니다.
✅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급한 요의를 느낍니다.
✅ 드물게 미열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아주 드물게 소변에서 공기가 나오는 기뇨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치골 하복부의 통증이 있습니다.



3. 밀월성 방광염이란?

 

섹스 후에 방광염 증상을 느끼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는 허니문 방광염, 밀월성 방광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주로 신혼 초기의 부부, 성관계를 시작한 여성분들에게서 나타나기 때문인데요. 성관계 시 동작들을 통해 질과 항문에 있던 세균들이 쉽게 요도를 통해 방광을 감염시키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데요. 그렇다고 해서 방광염이 원인이 성관계다라고 단정 지어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원인에서 촉발되기 때문에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돼요.

4. 방광염의 원인과 치료법

 

 

생활 속에서 지킬 수 있는 방광염 예방에 좋은 4가지 팁

방광염은 잦은 배뇨감, 배뇨통 증상을 동반하는 질병인데요. 통계에 따르면 전체 여성중 10% 이상이 방광염 증상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할 만큼 여성에게 흔한 질병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

chekit.tistory.com

 

방광염은 세균으로 의해 발생되는 만큼 항생제 치료로 1~2주 안에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고령에 의한 에스트로겐 저하로 방광염이 재발하는 경우 호르몬이 있는 크림이나 좌약 등을 이용한 처방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5. 방광염 예방법

 

성관계 이후 방광염 증상이 나타나서 불편하신 분들은, 성관계가 끝난 후 낮은 용량의 항생제를 복용을 추천해 주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생활습관으로는 성관계가 끝나는 즉시 소변을 통해 요도 쪽에 묻어있을 수 있는 대장균을 씻어내려가게 해주는 건데요. 이 방법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밀월성 방광염 발병률을 낮춰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주시는 것소변이 마려울 때 억지로 참지 않는 것, 생식기 주변 청결을 유지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하지만 비누나 바디워시로 성기 주변을 과하게 세정하는 것은 피하는 것 이 좋습니다. 인체에 좋은 균들도 씻겨 내려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해요. 또 배변 후 휴지를 이용해서 닦을 때 앞에서 뒤 방향으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뒤에서 앞으로 닦아 항문에 있는 대장균이 앞쪽으로 와서 질과 요도에 들어가지 않게 유의해주세요.

또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분들 중 성관계 시 피임법으로 살정제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피임법을 바꿔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