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건강

극심한 생리통이 있어요! 혹시 저 자궁내막증일까요?

자궁내막증은 여성에게 굉장히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활발히 경제활동을 하는 30대 ~ 40대 여성들에게 쉽게 발견되는 질병 중 하나인데요. 미국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체 성인 여성 중에 11% 정도가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흔한 질병이지만 많은 여성 분들이 생리 때 이외에는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함이 없어 검진을 받지 않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자궁내막증이 내 몸에 주는 위험신호를 알아보고 그낭 넘어가지 말고 꾸준한 정기검진을 통해 관리하도록 해요!





1. 자궁내막증이란?

 

자궁내막증은 자궁 내막(자궁)과 유사한 조직이 자궁 외부에서 자랄 때 발생합니다. 주로 난소, 나팔관, 자궁 외부표면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지만 질, 자궁경부, 외음부 등에서도 나타나고 드물게는 폐, 피부등과 같은 다른 부위에도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월경을 하고 있는 10대 때 부터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30대~40대 여성에게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아이를 가져본 적이 없고, 7일 이상 월경이 지속되는 사람, 27일 이하의 짧은 월경 주기를 가진 사람, 가족력이 있는 경우 더 쉽게 발병할 수 있습니다.



 

2. 자궁내막증의 원인, 증상, 진단법

 

✅원인
자궁내막증의 경우 그 원인이 확실히 드러나 있지는 않은데요. 현재까지 월경시 난관으로 역행성 월경이 나타나 월경혈에 포함된 자궁내막 세포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며 발생한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또 가족력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고, 면역력이 약해 자궁 외부에서 자라나는 자궁내막조직을 파괴하지 못하는 경우, 오랜기간 에스트로겐 호르몬에 과도하게 노출되는 경우 등 자궁내막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증상
자궁내막증이 있는 여성들은 골반통증, 성교통, 극심한 생리통을 호소합니다. 또 월경기간이 아닌 시기에도 복부 불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간혹 불임등의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법
위와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전문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와의 내진과 초음파검사, CT, MRI, 복강경검사 등과 같은 전문검사를 통해 자궁내막증을 진단 받게 됩니다.



3. 자궁내막증의 치료법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황(임신 계획 여부)에 따라 다양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 후 개개인에 맞는 치료 방침을 세워야 합니다.

💊호르몬요법: 경구피임제, 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 다나졸(Danazol), 성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GnRH)을 투여하는 방법
💊진통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영어: nonsteroidal anti-inflammatory drug , NSAID)는 진통 작용, 해열 작용, 항염증 작용이 있는 약 처방
💊외과적 치료: 임신 및 가임력을 보존하기 위해 복강경 또는 개복술로 자궁내막증의 병소만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근치적 수술(자궁 절제술 및 양측 난소난관 절제술)이 있습니다. 불임이 문제인 경우 보조 생식술을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자궁내막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

✅4시간 이상의 규칙적인 운동, 술과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탄산음료, 녹차, 커피)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5.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임신이 가능한가요?

✅정답은 O입니다. 임신이 어려울 수 있으나 자궁내막증을 앓고 있는 여성들도 임신이 가능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