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팁

질정 넣기 힘들어 하는 분들 포인트는 바로! 이거에요.

주로 생식기관에 질염과 같은 질환이 생겼을 때 산부인과 병원에서 처방해 주는 질정! 먹는 알약같이 생긴 걸 질에 넣으라고요? 먹는 건 아니죠? 저 혼자 넣어요? 하면서 기겁하며 받아왔을 많은 여성분들을 생각하며 쉽게 질정 넣는 꿀팁을 정리해 봤습니다.





1. 질정이란?

 

여성의 질 내에 삽입하는 약으로 일반적으로 손가락 한마디 정도의 크기의 알약 또는 겔타입으로 항진균제, 항생제, 소독약, 호르몬제 등 여성 질환 치료를 위해 맞춰 사용할 수 있게 다양한 성분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질병 이외에도 난임 치료 시 배아의 안정적인 착상을 돕기 위해 자궁내막을 두꺼워지게 하는 프로게스테론 성분의 질정을 사용되기도 합니다.

✅질정은 알약같이 생겨서 먹어도 되지 않을까? 하는 분들도 계신데요. 절대 입으로 투여하면 안 됩니다. 모든 약은 용법대로 투여하는 게 원칙입니다.



 

2. 질정 넣는 법

 

질정을 넣을 때는 약 박스에 밀어 넣을 수 있는 어플리케이터가 동봉되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어요. 어플리케이터가 동봉되어있는 경우 앞쪽에 질정을 올려두고 질에 밀어 넣은 후 빼주시면 되는데요. 동봉되어있지 않은 경우 손으로 밀어 넣을 생각에 약간 두려움을 느끼시는 것 같아요.

혹시 손으로 했을 때 잘 안 들어가신다 하시는 분들은 시중에 판매되는 질정용 어플리케이터를 별도 구매하셔서 시도해 봐도 좋고, 물을 살짝 묻혀서 넣어주시면 마찰력을 줄여줘서 훨씬 수월하게 들어가니 물을 묻혀서 넣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물을 너무 많이 묻히면 녹거나 부서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 손을 이용해서 질에 밀어 넣으실 때는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거나 상황이 여의치 못한 경우 위생장갑을 끼고 밀어 넣어주세요.

또 하나 참고해야 할 부분은 여성의 질은 완전 수직으로 위치한 게 아니라 45도 정도 기울어져 있어요. 위로 찌른다는 느낌보다는 살짝 앞쪽으로 밀어 넣어준다 라는 느낌으로 넣어주시면 훨씬 수월하게 들어갈 거예요.

3. 질정이 녹는 시간

 

질정의 성분과 코팅된 정도에 따라 다른데요. 알약 타입으로 된 질정을 넣고 30분~3시간 정도면 질 안에서 녹고, 종류에 따라 5시간에서 2일까지 흘러나올 수 있습니다.

흘러나오는 양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보통 자기 직전에 넣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오전에 넣는 경우 반드시 10분에서 30분 정도 누워있는 게 좋습니다. 질정을 넣은 날엔 격렬한 운동은 피하시는 게 흘러나오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4. 질정 Q&A

 

✅질정을 삽입 후 분비물이 더 많이 나오는 것 같아요. 왜 그런가요?
> 질정이 녹고 흡수된 후 남은 것들이 밖으로 나오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분비물이 많아져서 불편하시다면 팬티라이너를 착용하고 자주 갈아주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질정 사용 후 따가운 증상이 있어요. 왜 그런가요?
> 일반적인 현상으로 2~3일 뒤면 자연스럽게 사라지지만 증상이 과도한 경우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주세요.

✅질정을 잘 못 넣은 것 같은데 어떻게 할까요?
> 손으로 다시 잡아 빼려고 하거나 하는 것은 자궁경부나 질에 상처를 내서 감염, 출혈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지 말아 주시고, 병원에 방문하여 질정을 제거 후 진료를 받아주세요.

*질정은 처방받은 약을 용법에 맞춰 제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부 질정의 경우 냉장보관이 필수인 경우가 있으니 확인 후 보관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대부분 온도에 민감하여 따뜻한 공간에서는 녹아버릴 수 있으니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