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 마이크로바이옴과 유산균

질 안에 넣는 유산균이라고 홍보하는 제품 정말 안전할까요?

최근 질염 관련 키워드로 몇 번 검색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질 안에 직접 주입하는 탐폰 형태의 젤 제품의 광고가 많이 뜨고 계실 거예요. 질 내에 직접 주입하는 제품인 만큼, 여성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에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부분도 굉장히 많습니다. 내 몸에 하나밖에 없는 소중한 질, 부주의한 제품 선택으로 질 건강이 나빠진 후에 되돌리려면 그만큼 시간과 비용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까지 들게 됩니다. 오늘은 삽입형 케어제품의 선택의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화장품과 의약품, 의료기기의 차이

화장품으로 출시되는 외음부 세정제과 달리 질정등으로 출시되는 의약품과 질 세정기로 출시되는 의료기기는 세정, 질염, 질병의 치료와 처치에 목적을 두고 제조되게 됩니다. 특히 질 세정기와 의약품으로 출시되는 제품은 질 내부에 넣고 사용하는 것 이기때문에 품질과 안정성등을 심사받는 식약처에서 심사를 거쳐야 출시될 수 있는데요.

최근 질염 치료 목적으로 많은 광고를 하고 있는 삽입형 어플리케이터 모양으로 출시된 Y존케어 제품이 화장품으로 출시가 되어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화장품은 말 그대로 피부에 사용하는 것이지 인체 안에 넣거나 발라서 사용하는 게 아니에요.

  화장품 의약품 의료기기
사용 부위 외음부 외음부, 질 내부 질 내부
목적 외음부 세정 질염 등 질병의 치료, 증상 완화, 처치 등 질 세정
식약처 심사 X O O

 

 

질염 검사의 A부터 Z까지 알려드립니다. (비용, 방법, 예방법)

좀 피곤하다 싶으면 찾아오는 지긋지긋한 질염! 질염은 나이를 불문하고 여성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질환으로,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 위생, 성행위 등 다양

chekit.tistory.com

 

외음부 세정제 (여성청결제)와 질 세정제 사러 가기 전 꼭 보고 가세요!

내 스스로의 위생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사용하는 제품 중에 대표적인 것이 여성청결제가 있죠. 특히나 무더운 여름철이 되면 몸 전체가 땀과 습기로 인해 찝찝해지고 더 냄새도 나는 것 같은

chekit.tistory.com



2. 특허증과 광고에 속지 마세요

특허증, 신기술 대단한거 아니야?
특허증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창의성이나 독창성을 평가받았다는 증서일 뿐, 인체에 미치는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는 것을 뜻하는 게 아닙니다. 특히나 이너케어 제품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 브랜드에서 특허를 받은 자체 개발 유산균을 사람 몸 안 특히나 질 안에 넣었을 때 어떤 효능이 있는지 실험을 통해 밝혀진 바가 없기 때문에 선택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 광고 믿을 수 있을까요?
현재 탐폰 모양의 삽입형 유산균 젤을 홍보하고 있는 광고의 상세페이지를 살펴보면 *질내 삽입이 불가능한 제품입니다. 라고 하단에 작은 크기로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3.10.24일 기준)

현재 해당 제품의 상세 페이지 문구

 

하지만 그 이전 제품과 동봉되어 전달되는 사용 설명서에 보시면 질 내부에 넣어 사용하라는 문구가 적혀있었던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출처: 호갱구조대



뿐만 아니라 생김새가 피부에 바르는 크림형태 혹은 연고 형태도 아니고, 어플리케이터 안에 젤이 들어있는 질 안에 삽입하는 용도의 탐폰과 매우 비슷하기 때문에 해당 광고를 보는 많은 소비자 분들이 질 안에 삽입하여 젤을 질 안에 도포하는 용도로 오해할 소지가 다분합니다.

 

출처: 호갱구조대

 


의료 제품 개발 전문가 아닌 일반 모델을 마치 개발자인 것 처럼 앞세워 영상 내 질염, 질 내 pH조절과 같은 문구를 넣어 제품을 홍보하면서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가중시켰습니다. 질염, 질 내 pH 조절과 같은 문구는 화장품법 제13조 1항 제1호( '의약품으로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또는 광고'를 금지)에 따라 사용할 수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3. 질염등 여성 질환이 생기면 산부인과에 방문하세요.

 

예방이 최 우선인 질염, 증상이 있을 땐 산부인과로! 예방은 체킷으로

질병은 예방이 최선이고 발병 후에는 반드시 전문의의 진단과 치료를 받는것이 우선입니다. 체킷은 질염 등의 예방을 위해 평소 본인의 질 마이크로바이옴 타입을 체크하고 식약처 허가를 받은 질 유산균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예요. 질염 치료의 목적이 아니고 예방을 위해 본인의 유익균 유해균 분포를 알고 관리하기 위해 만들어진 여성을 위한 서비스예요.

사실 질염 치료 목적이라면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인터넷에서 광고를 통해 의학적 치료효과가 검증되지 않은 비싼 제품을 구매해 사용하는 것보단, 산부인과에 방문해서 질염균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훨씬 저렴하고 안전하기도 합니다.

산부인과에 가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질은 여성 건강과 직결되는 중요한 장기인만큼 증상이 있을 때 고민하며 자가치료하려고 하지 마시고 꼭 전문의의 진단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