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기부여

펨테크 기업 체킷! 음.. 체킷서비스는 알겠는데 펨테크는 뭔가요?

바야흐로 스타트업 전성시대, 하나의 아이디어를 확장해서 새로운 산업 생테계를 만들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옵션을 제공하는 반짝이는 소기업들이 탄생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펨테크(femtech) 열풍은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2020년 글로벌 펨테크 시장 규모는 217달러 수준으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해짐에 따라 스스로의 건강을 스마트하게 관리하고자 하는 니즈가 반영된 수치인데요. 여성의 건강관리와 삶의 질 향상에 누구보다 진심인 체킷과 함께 펨테크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1. 펨테크란?

건강과 웰빙은 최근 그 어느때 보다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고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코로나를 거치면서 스스로의 건강을 케어하고자 하는 니즈가 크게 증가했는데요. 특히나 호르몬 주기에 따라 신체 변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여성들은 스스로의 몸에 일어나는 증상에 대해 면밀히 파악하고 싶고, 인증된 제품으로 관리하고 싶은 니즈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성 소비자들의 니즈를 감지하고 구체화하여 실현하는 주요 주체 중 하나가 바로 펨테크 'FemTech' 기업입니다. 펨테크는 FemTech는 여성을 뜻하는 'Female'과 기술을 의미하는 'Technology'를 조합한 신조어로 여성 건강과 웰빙을 위한 기술 및 서비스의 분야를 가리킵니다. 2016년 독일의 월경 추적 애플리케이션(앱) 클루(Clue) 창업자 아이다 팀이 '펨테크'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후 테크업계에 널리 퍼졌는데요.

해외에서는 이미 여성의 생애주기에 맞춰 월경, 임신, 갱년기, 건강 미용 등 여성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들이 존재하는데요. 국내에서는 월경과 여성용품등에 집중되고 있었지만 점차 비대면상담, 질 마이크로 바이옴 자가진단, 산후관리 등 서비스가 확장되어 가는 추세입니다.

 

2. 국내 펨테크 기업

 

✅체킷


국내 펨테크 기업 하면 떠오르는 체킷, 질 마이크로바이옴 검사 라는 조금은 생소했던 개념을 국내에 도입하기 시작한 기업입니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microbe)과 생태계(biome)를 합성어로, 미생물 유전체 정보를 뜻하는데요. 질 내에 살고 있는 미생물의 합을 질 마이크로바이옴이라고 합니다. 질은 여성에게만 존재하는 장기이고 여성의 생애주기에 빼놓을 수 없는 기관인 만큼 특별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관리를 해주려면 내 질 마이크로바이옴(생태계)가 어떤지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검사하면 병원에 가야 할 것 같지만, 체킷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집에서 1분 안에 간편히 검체 후 핸드폰을 통해 검진 결과를 알려주는데요. 내 질 건강이 상위 몇 % 인지, 어떤 유익균 유해균이 자리 잡고 있는지 파악하고 추천 질유산균까지 알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여성 건강은 월경기간 호르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는 만큼, 섬세한 케어가 필요한데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바뀐 질 환경으로 잦은 질염이나 방광염으로 고생했던 여성분들에게서 긍정적인 후기를 많이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핑크다이어리


국내 월경 어플 하면 다들 한번쯤 써보셨을 핑크 다이어리입니다. 이 어플의 성공 이후 더데이, 달다방과 같은 후속 주자들이 많이 등장했는데요.

생리를 시작하면 다이어리나 달력에 별도 표시하고 일일히 개인의 월경주기를 세야 하는 여성들의 부담을 크게 낮춰준 어플이기도 합니다. 월경시작일을 관리해 줘서 생리용품 없이 외출했다가 난감해지는 상황도 많이 줄어들곤 했죠. 뿐만 아니라 월경 주기에 따른 신체적 감정적 변화를 추적해서 스스로 관리할 수 있게 하여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을 줬습니다.

일본에서 많이 사용되는 월경 어플인 루나루나라는 앱도 있는데요. 월경일정관리 뿐 아니라 불임치료기록, 복약관리, 비대면진료와 처방, 병원연계등의 서비스까지 확장하여 활발하게 이용 중입니다.

✅해피문데이


생리대 정기 구독 서비스와 생리컵 대중화 하면 떠오르는 곳? 해피문데이입니다. 28일 주기로 오는 뉴스레터와 공식 블로그 콘텐츠 서비스를 통해 여성에게 필요한 건강 지식들을 꾸준히 발신하고 있는데요. 환경과 함께 지속 가능한 제품의 개발에도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방법을 찾아 실현하고 있습니다.

여성 건강을 최 우선순위로 두고 소재와 품질에 타협하지 않아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디지털탐폰을 출시했는데요. 어플리케이터 없이 손으로 쑥 밀어 넣는 탐폰으로 해외에서는 이미 대중화된 탐폰이지만 국내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해피문데이에서의 출시 이후 대중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펨테크의 성장

 

현재 국내에서 월경 주기 관리와 월경용품, 임신과 출산에 포커싱 되어있는 펨테크 산업은 점차 여성 질병 예방 관리(체킷이 함께 할거 에요!), 갱년기 케어등으로 활발히 확장되어 나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면서 여성들 스스로 커리어 발전과 개인의 성장을 우선순위로 두며 건강하게 생활하려고 다양한 펨테크 제품, 서비스에 관심을 두고 있는데요. 스스로에 건강관리에 니즈를 가진 여성들이 많아지는 만큼 펨테크 시장 역시 빠르고 급격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중심에 체킷이 있을 수 있도록, 체킷의 구성원 모두가 여성건강을 위해 진심으로 체킷러들에게 다가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