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 건강

여성에게 너무 나도 흔한 질환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 알아보기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은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증후군이라는 이름에서 보이는 것처럼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규정된 바 없지만, 유전의 영향 난소에서 생산되는 호르몬의 불균형이 그 주된 이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고, 이 증후군을 어떻게 치료, 관리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란

다낭성 난소 증후군

 

만성 무배란, 고안드로겐혈증, 10개 이상 난포가 난소를 따라 염주모양을 하고 있는 양상 중 두 가지를 가지고 있는 경우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가임기 (15세 ~ 44세) 여성의 약 5%~10%에서 발병하고 있는데요. 대부분 20대와 30대에 호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원인
다난성 난소 증후군은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고, 가족력, 비만, 염증, 안드로겐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 증상
희발 월경(생리불순): 1년에 월경이 8번 이하, 임신이 아닌데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 월경 주기가 35일 이상인 경우 희발월경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모증, 여드름: 안드로겐 호르몬으로 인해 신체에 과도하게 털이 나고, 피부에 염증을 유발하여 심한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직접적인 증상이라고 볼 순 없지만,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앓고 있던 여성중 비만인 사람이 다이어트를 통해 정상체중으로 돌아갔을 경우, 70% 이상 증상이 호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합병증
인슐린 저항성, 고인슐린혈증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당뇨)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 알아보기 (다낭성/뇌하수체 종양/갑상선기능저하)

월경(생리)을 하는 것도 번거롭고 신경 쓰이는 일이지만 그렇다고 월경을 안 하거나 건너뛰면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개개인의 영양 상태나 몸의 밸런스에 따라 이삼일 정도 월경 시작일의

chekit.tistory.com



2. 다낭성 난소 증후군 검진법

 

위에 작성된 증상이 보일 경우 가까운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호르몬 검사 및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자궁내막이 두껍다는 소견을 확인되는 경우 별도로 조직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3. 다낭성 난소 증후군 관리법

 

- 섬유질 많은 채소 섭취 늘리기고 술, 가공식품 자제하기
독소를 배출하고 호르몬 균형을 잡기 위해서 식습관을 개선하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리우는 코르티솔은 우리 몸이 외부 자극에 대응할 수 있는 신체 반응을 일으키지만,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혈압조절이 되지 않고, 식욕에도 영향을 주어 과식을 유발하고 비만에 이를 수 있습니다.

- 근육 운동 늘리기
강도있는 운동을 15분 씩이라도 매일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콜레스테롤 조절과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주고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여성의 50% 이상이 인슐린 저항성이 관찰되는 만큼, 운동으로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주는 것이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관리하는 것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 유산균 효과 2배로 높혀주는 5가지 방법

여성의 건강에 중요한 키포인트인 질의 삶! 여성의 쾌적한 삶의 질, 질 환경을 위해 질 유산균을 복용하는 건 이제 자기 관리의 필수재로 자리 잡았는데요. 평소 느끼는 질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chekit.tistory.com

 
4. 다낭성 난소 증후군 치료법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많은 여성이 앓고있는 질환이자 관리병인만큼 생활습관 개선과 동시에 꾸준히 병원에 방문하며 상담을 통해 치료받아야 하는 질병입니다.

간혹 여성분들 중에 무월경이 편하고 임신생각이 없다 라는 이유로 병원에 방문하지 않거나 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데요. 무월경이 오래 지속될 경우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등의 위험성이 크게 증가하게 됩니다.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치료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임신을 원하는 경우: 배란유도제를 경구 투여하여 임신 확률을 높히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
-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 주기적으로 프로게스테론을 투여해 생리를 규칙적으로 만드는 치료를 시행하게 됩니다.